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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ㆍ강좌/비즈니스

브랜드는 쉽고 브랜딩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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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많은 사람들이 브랜딩이라는 것을 할 때 보여지는 것만 집중한다. 예를 들어서 로고, BI, CI, 이름 등 표면적인 것들에 집중하며 진짜 본질은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성공한 또는 성공하고 있는 브랜드의 보여지는 것만 생각하고 그것을 따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보는 완성된 인지도 있는 브랜드는 보여지는 것으로만 성공한 것은 절대 아니다.

 

Ⅱ.

‣ 브랜드를 이루는 근간은 보여지는 것이 아닌 ‘전략’이다. 우리 브랜드의 시장내 포지셔닝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맞춘 타겟팅, 추구하는 가치,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리고 운영과 관리 등 보이지 않는 것들 위에 처음에 말한 보여지는 것들이 쌓아 올려지게 된다.

 

Ⅲ.

‣ 애플은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이전 세대 제품을 홈페이지에서 날려버린다. 항상 혁신적이어야 하며 최신화된 그러면서도 트랜드를 선도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재고가 남던 말던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전 제품의 흔적을 차곡차곡 지워사며 그 자리를 신제품으로 채워 넣는다.

 

명품 브랜드 보테가 베네타는 250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계정을 폭파시켰다. 일진, 양아치들이 사용하는 브랜드 (이건 해외도 상황은 마찬가지) 라는 이미지가 굳어지면서 소비자들과의 의도적 거리두기를 시전한 것이다. 모든 브랜드가 소비자들과의 거리를 좁히려 노력할 때 명품 브랜드는 반대로 거리감을 형성한다.

 

Ⅳ.

‣ 결론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딩이라는 단어는 보여지는 것에 집중해서는 성공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성공하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은 앞서 말한 브랜드를 형성하는 근본적인 요소를 먼저 다져놓고, 그 다음에 보여지는 것들을 그 위에 쌓아 올려야 한다.

 

Ⅴ.

‣ 첨부한 이미지는 보여지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극히 일부만 리스팅 한 것이다. 이게 전부는 아니니 이 이미지만으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고 판단하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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